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내가 또 늦으면 너한테 밥 사기로 약속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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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국을 위해 이 한 몸 바칠 것을 맹세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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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일 축하해.

 

   위 문장들은 평서문의 형식을 지니고 있으나 세계와의 대응 관계를 생각할 수 없다. ‘밥을 사기로 약속하는사태는 (31)와 같은 발화와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다. 즉 이 발화 자체가 약속의 행위이기 때문이다. 마찬가지로 맹세의 사태, 축하의 사태가 발화와 별도로 세계에 존재할 수는 없다. (31)맹세 행위’, (31)축하 행위는 이러한 발화를 통해 성립한다. 즉 이러한 행위는 발화에 전적으로 의존한다. 이러한 발화는 참거짓을 논할 수 없고 대신 적절성만을 논할 수 있다. 만약 밥을 살 의사가 없는 상황에서 (31)의 약속을 했다면 그것은 거짓 약속이 아니라 부적절한 약속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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